본문 바로가기

Tv

순풍산부인과 재방송, 인물관계도(미달이, 의찬, 정배, 김찬우)

 

 

 

안녕하세요.

 

문화를 플렉스하는 검은개입니다.

 

오늘은 추억의 시트콤인 순풍산부인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순풍산부인과

 

1998.03.02 ~ 2000.12.01까지 방영한 일일시트콤입니다. 이당시 굉장히 인기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다시보기기능이 없어서 매일 이시간대를 기다렸던걸로 기억이 납니다. 총682부작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초반에서 중반까지는 김병욱 PD가, 후반에는 주병대, 윤인섭 PD가 연출을 맡았습니다.

 

시청률이 20프로가 넘게 나왔다고 합니다. 진짜 인기가 많았던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 이후에 시작한 웬만해선 그들을 막을수 없다도 인기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주요 전개는 순풍 산부인과의 원장 '오지명'의 집안 이야기입니다. 한가족에게 평생에 한두번쯤은 일어날 법한 황당무계한 이야기들을 모아서, 매주 두번씩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는 막장 가족을 만들어냈습니다. 능글 맞은 반백수 사위 '박영규', 그의 부인이자 오지명의 딸인 '오미선'이 오지명의 집에 더부살이를 하면서 잦은 사건을 일으킵니다다. 특히, 부부의 딸 '미달이'는 아예 트러블 메이커로 나옵니다.

그 외에도 오지명의 병원의 의사, 간호사들도 다들 뭔가 나사가 빠진 듯한 모습을 보일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SBS FUN 에서 재방송을 하루에 2회씩정도 하고있습니다.

 

밤마다하는데 본것도 또 보게되는 매력이 있는 시트콤인거 같습니다.

 

 

 

 

2. 인물관계도

 

미달이네

 

오지명 - 오지명 역 (산부인과 원장)

성격이 매우 급한 편이며, 자신의 의견에 따르지 않는걸 굉장히 싫어하는 독불장군 타입의 병원 원장입니다. 궁금한 건 절대 참지 못하며, 사고를 치면 그 범인은 무조건 잡으려 하고, 기인열전에 나오는 것을 따라하는 취미가 있습니다.

 

선우용녀 - 선우용녀 역 (오지명의 아내, 산부인과 안주인)

학창시절에 매우 배운것 없이 무식한 여학생이었습니다. 부모님은 슈퍼를 경영하시며 생계를 유지했고, 화투에 사연이 많습니다. 서두가 너무 길어 할말 안할말 가리지 않고 하는 타입이며, 묻지도 않고 행동하는 경우가 많아 지명에게 많이 혼나기 일쑤입니다.

 

박영규 - 박영규 역(오미선의 남편, 학원 강사)

홍제동 3통 8반 반장. 그의 조상은 산적, 작두타기 기인, 마당쇠였습니다. 자기 돈을 쓰기 싫어하는 구두쇠 타입이며, 찬우의 집에 가면 제일 먼저 냉장고를 뒤지고, 중국요리를 시켜먹으면 몰래 먹고 갑니다. 그러다가 찬우 대신 들어온 창훈에게 된통 당합니다. 특이사항은 미달이에게 자주 방귀총을 겨눈다는 것입니다.

 

박미선 - 오미선 역 (오지명의 첫째 딸, 박영규의 아내)

여고시절 과외선생 영규에게 반하며 연애와 결혼에 성공하는데, 결혼 후 영규의 모습에 실망하며 속상해합니다. 용녀와 같이 사고치고 지명에게 혼나기 일쑤이며, 집안 애꿎은 일은 몽땅 맡아서 합니다.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동생 혜교와도 트러블이 많은데 딸 미달이까지 속을 썩여 늘 맘고생이 심합니다.

 

김성은 - 박미달 역 (박영규와 오미선의 딸)

먹을 것을 굉장히 좋아하며, 동네에서는 골목대장입니다. 의찬이와 정배를 미친듯이 부려먹고, 못생긴 얼굴에 잘난척 대마왕으로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가 없지만, 의찬이와 정배를 정말 좋은 친구로 생각합니다. 성격도 외할아버지 지명을 닮아서 그런지 고집불통입니다.

 

이태란 - 오태란 역 (오지명의 둘째 딸, 산부인과 전문의)

외모와는 다르게 노처녀라는 콤플렉스가 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겉모습은 미인형이지만 말한마디만 나오면 남자들이 다시 만나길 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던 중 직장동료 찬우와 연애하게 되고, 찬우가 미국으로 떠나자 한동안 외로워하는데, 오중의 절친 주현을 만나게 되고 추후에는 결혼하게 되어 미국으로 떠납니다.

 

김소연 - 오소연 역 (오지명의 셋째 딸, 산부인과 의사)

아버지와 같은 병원의 의사로 근무하고 있지만, 의대를 나온 것이 맞나 싶을 정도로 아는 것이 많지 않습니다. 오중과 연애를 하게 되는데, 오중이 찬우와 같은 집에 살면서 오중의 집에 가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송혜교 - 오혜교 역 (오지명의 넷째(막내) 딸, 대학생)

겉모습이 예뻐서 남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을 것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놀기만 좋아하며, 공부와는 거리를 많이 두고 있는 요즘 세대 여대생. 돈이라면 사족을 못 쓰는 타입이며, 돈 쪽으로는 머리가 잘 돌아가지만, 공부 쪽으로는 못 하는건지 안 하는건지 모를 정도로 심히 무식합니다.

 

의찬이네

 

김찬우 - 김찬우 역 (순풍산부인과 전문의)

오중과 함께 살고, 홀로 의찬이를 키우고 있습니다. 돌싱이 된 이후에 여자를 굉장히 밝히며, 병원환자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말은 잘하지만, 여자들에게는 그게 독이됩니다. 태란과 사귀게 되고, 후에 미국에 있는 선배로부터 존스 홉킨스 대학교 연구원 자리를 제의받고, 의찬이를 남기고 미국으로 떠나게 됩니다.

 

김성민 - 김의찬 역 (김찬우의 아들)

혼자서 두꺼운 백과사전을 다 읽을 정도로 머리가 좋습니다. 하지만 힘은 약해 늘 미달이에게 당할때가 많습니다. 아빠인 찬우가 미국으로 떠나자, 피붙이도 아닌 창훈과 오중 사이에서 자라게 됩니다.

 

권오중 - 권오중 역

극중에서 오소연과 연인 사이로 나옵니다. 오소연이 유학 간 이후에는 자신을 짝사랑하는 허영란을 의식하게 됩니다. 찬우가 의찬이를 남기고 미국으로 떠나서 의찬이의 보호자가 되었습니다.

 

이창훈 - 이창훈 역 (순풍산부인과 전문의)

김찬우가 하차한 이후 등장한 산부인과 전문의로 권오중과 함께 삽니다. 조금은 어리버리하고 약한 캐릭터로 나옵니다. 하지만 약삭빠른 박영규가 이유 없이 이창훈에게는 번번이 지고 맙니다.

 

병원식두들

 

장정희 - 김 간호사 역 (순풍산부인과 수간호사)

특전사 간호장교 출신으로 호탕한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취미는 쌍절곤으로 무술에 관심이 많습니다. 시원시원한 성격으로 원장 지명과 트러블이 많으며, 인봉을 좋아하게 됩니다.

 

표인봉 - 표 간호사 역 (순풍산부인과 남자간호사)

동생을 포함하여 온 가족이 소심한 성격을 갖고 있는 소심한 가족 출신입니다. 전직 애인 진영이 병원을 떠나면서 한동안 외로워하다가 김 간호사의 정성에 반하여 김 간호사와 연애를 하게 되고 결혼까지 하게 됩니다.

 

장진영 - 장진영 역 (순풍산부인과 간호사)

인봉의 여자친구였습니다. 남들은 다 아는데 혼자만(인봉과) 비밀연애라고 생각합니다. 병원을 떠날때 표간호사가 자기 남자친구라고 밝히지만 모두들 놀라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송선미 - 송선미 역 (순풍산부인과 간호사)

진영이 나가고 새로 들어온 간호사, 찬우를 짝사랑하며 찬우와 잘되는 상상만 합니다. 결국 찬우와 똑같이 생긴 부자와 눈이 맞아 결혼하고 병원을 떠납니다.

 

허영란 - 허영란 역 (순풍산부인과 간호사)

빵을 좋아해서 별명이 '빵순이'입니다. 지명의 막내딸 혜교의 친구이고, 혜교의 추천으로 순풍산부인과에 들어왔습니다. 짝사랑하는 오중에게 정성을 들이나 애인이 있는 오중은 영란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순풍산부인과는 진짜 오래해서 그런지 출연자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여기에 나오지 않았지만 순풍산부인과를 살린건 윤기원이라고도 할수있을 정도로 윤기원은 매회 다른역할로 많이 나왔습니다. 거의 사기꾼으로 많이 나왔는데 지금봐도 굉장히 웃깁니다.

 

그리고 미달이는 김성은이란 이름으로 예전에 에로영화를 찍었다가 얼마전에는 에세이를 발표했습니다. 다재다능한 사람인거 같습니다. 지금은 유튜브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배는 이태리라는 이름으로 배우를 계속하는것 같습니다.

 

의찬이는 배우활동을 그전에도 조금했었던 같습니다. 지금은 활발하게 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미달이가 하는 유튜브에 잠깐씩 나온다고합니다.

 

그리고 의찬이 아빠였던 김찬우는 이 당시 우울증이 굉장히 심했다고 하는데요. 얼마전에 붕타는 청춘에 나와서 지금까지 사연을 얘기했습니다.

 

다들 활발한 활동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Tv] - 메모리스트 후속 드라마 오 마이 베이비 시청률, 몇부작, 인물관계도

[Movie/Actor, Actress] - 저녁 같이 드실래요? 송승헌, 서지혜, 이지훈, 손나은(키, 나이, 학력, 패션)

[Tv] - 드라마 365 후속 저녁 같이 드실래요? 몇부작, 시청률, 인물관계도, 원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