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넷플릭스 김씨네 편의점 시즌1,2,3,4,5 출연진, 촬영지

 

 

 

 

안녕하세요.

 

문화를 플렉스하는 검은개입니다.

 

오늘은 넷플릭스에서 가장 핫한 시트콤 김씨네 편의점에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김씨네 편의점

 

캐나다의 CBC에서 2016년부터 방영되고 있는 동명 연극 원작의 시트콤입니다. 시즌 1의 인기에 힘입어 2018년에 시즌 2가 방영되었으며, 한국에서는 2018년 9월부터 넷플릭스에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2019년 1월부터 시즌3가 방영중입니다. 각 시즌마다 13회의 분량입니다. 2020년 4월 기준 시즌 4가 넷플릭스에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한국계 캐나다인 인스 최(Ins Choi, 최인섭)의 동명 연극이 캐나다에서 히트를 치면서 이를 눈여겨본 방송국 CBC가 직접 시트콤 제작을 제안했고, 이를 받아들여 2016년 첫 시즌을 방영했습니다. 재미있는 건 인스 최는 이 작품을 애초부터 드라마 각본으로 썼지만 죄다 퇴짜 맞아서 할 수 없이 연극으로라도 선보인 것인데 그 덕에 드라마화되었다는 것입니다.

토론토를 배경으로 교포사회에서 볼 수 있는 이민자 가족의 이야기를 재미있게 그려내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한국의 가족 드라마를 서양식 시트콤으로 잘 풀은 느낌입니다. 또한, 아시아계 배우들에게 캐나다 지상파 방송국 출연 기회를 제공하면서 위상 강화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덩달아 한국-캐나다 관계 개선에도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2. 출연진

 

 

-김 사장 (아빠)

 

원작 동명 연극에서 아빠를 연기한 한국계 캐나다인 배우 폴 선형 리(Paul Sun-Hyung Lee)가 배역을 맡았습니다. 극 중 한국 이름은 김상일입니다. 56세입니. 김씨네 편의점의 주인이자 캐나다 이민 1세입니다.

 

일본에 대한 반감이 있고 뚱뚱해 보이는 몸과 달리 상당한 합기도 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메리칸 코믹스에 약간의 덕력을 가지고 있어서 대화에서 헐크나 배트맨을 인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인이 되고 나서야 영어를 배운 한국인 설정에 맞춘 억양을 구사합니다. 가끔씩 구사하는 영어 문법도 틀립니다.

 

 

-미세스 김 (엄마)

 

원작 동명 연극에서 엄마를 연기한 한국계 캐나다인 배우 진 윤(Jean Yoon, 한국명 윤진희) 한국 이름은 김영미입니다. 54세입니다. 교회 활동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성실한 크리스천입니다. 교회에 가길 싫어하는 재닛 때문에 이래저래 걱정이 많습니다. 아빠와 아들 정의 갈등 때문에 그 사이에서 은근히 속앓이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의외로 허당끼가 있어서 아빠 만큼은 아니지만 이래저래 사고를 치는 편입니다.

 

 

-정

 

중국계 캐나다인 배우 시무 리우(Simu Liu)가 연기했습니다. 김씨네의 맏이이자 독자입니다. 드라마 시작 시점에 24세입니다. 핸디 렌터카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리우의 모범생 같은 외모와는 달리, 1.5세 문제아를 대표하는 캐릭터로, 핸드폰을 훔치다가 잡혀서 소년원에 다녀왔으며, 집에서 쫓겨나 친구이자 직장동료인 김치의 집에서 같이 살고 있습니다. 집을 떠난 지 꽤 됐지만 아빠를 제외한 엄마와 재닛과는 아직까지도 연락을 하는 중입니다. 입원하여 진통제에 취한 아빠의 병수발을 들기도 합니다.

 

 

-재닛

 

한국계 캐나다인 배우 앤드리아 방(Andrea Bang)이 연기했습니다. 김씨네의 막내 딸이고, 20세입니다. 아빠와 함께 극을 이끄는 진 주인공입니다. 토론토에 있는 예술대학교인 OCAD에서 사진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이민 2세의 사고관을 가지고 있어서 전통적인 가치관을 중시하는 아빠, 엄마와 은근히 갈등이 있는 편입니다.

 

 

-김치

 

베트남계 겸 중국계 캐나다인 배우 앤드루 풍(Andrew Phung)이 연기했습니다. 정의 절친이자 아파트 룸메이트입니다. 재닛의 소꿉친구이기도 합니다. 정이 아빠와 다툼으로 가출한 후 자신의 아파트에 함께 살 수 있게 도와주었으며, 자신이 일하던 렌터카 회사에 정이 취직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섀넌 로스 

 

니콜 파워(Nicole Power)가 연기했습니다. 정과 김치가 근무하는 핸디 카&트럭 렌탈의 지점장입니다. 지점장임에도 불구하고 정작 하는 행동은 허당끼가 넘쳐흐릅니다. 상당히 떨어지는 눈치를 오버스러운 행동으로 덮으려고 하며, 무리한 농담을 던지고 이를 무마하기 위해 더 무리한 농담을 던지다가 자폭하는 모습으로 웃음을 주는 캐릭터입니다.

 

 

 

 

 

3. 촬영지

 

대부분의 장면이 작중 배경이 되는 토론토에서 촬영 되었습니다. 편의점 내부와 핸디카 렌터카, 집 내부는 토론토에 위치한 촬영 스튜디오인 쇼라인 스튜디오Showline Studios에서 촬영 되었으며 스튜디오 외관은 핸디카 렌터카 사무실 외관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편의점 외부 촬영은 토론토 퀸 스트리트 이스트 252에 위치한 실제 편의점인 미미 잡화점Mimi Variety 외관을 리모델링해 사용했습니다. '김씨네 편의점' 간판에 사용된 붉은색과 초록색 글씨도 미미 잡화점의 원래 간판에 사용된 글씨 색에서 따왔습니다. 미미 잡화점이 김씨네 편의점으로 사업체명을 바꾸진 않았지만 촬영지를 찾아오는 팬들을 위해 김씨네 편의점 간판을 계속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시즌4가 넷플릭스에 나와있고,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시즌5도 제작한다고 하니, 기대가 많이 됩니다.

 

못보신분들은 시즌1부터 한번에 보시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문화를 플렉스하는 검은개였습니다.

 

[Tv] - 어서와 후속 영혼수선공 몇부작, 시청률, 인물관계도

[Tv] - 순풍산부인과 재방송, 인물관계도(미달이, 의찬, 정배, 김찬우)

[Tv] - 메모리스트 후속 드라마 오 마이 베이비 시청률, 몇부작, 인물관계도